E-비즈니스 백화점 업계 사이버쇼핑몰 진출 사례 분석-롯데닷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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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롯데’의 온라인 진출 2. 전자상거래 상의 유통환경 변화 가.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 나. 시장환경의 변화 다. 소비형태의 변화 3. 백화점업계의 사이버 쇼핑몰 진출 가. 치열한 경쟁과 좁아지는 입지 나.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롯데닷컴의 운영 전략 및 현황 (2) 신세계몰과의 비교 4. 롯데닷컴의 향후 전망 본문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유통경로가 나타나면서 기존의 전통적 방식(Brick&Mortar) 유통 채널에서의 거래 비용(탐색비용, 이동비용, 물류비용)이 감소하게 되었다. 이것으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을 취하던 업체들이 인터넷 유통으로 확대된 Click&Mortar가 생겨났고, 인터넷이 성장의 한계를 완화시켜주며 인터넷 속에서만 존재하는 Click&Click 기업들이 생겨났다. 그 중에서도 롯데닷컴은 부분 사이버 모델을 취하고 있다. 기존의 유통채널을 그대로 두고 인터넷의 고객과 기회를 위해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는 것이다. 기업이 이처럼 전자상거래에 진출하는 이유는 창고와 재고관리 비용 등이 절감되며, 고객의 구매행태 분석이 용이하며, 마케팅과 상품광고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정보산업의 활성화와 낮은 진입장벽 때문이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인터넷의 주요 사용자인 10대~30대 외에도 3~8세의 비율과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40대와 50대의 인터넷 사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Bricks & Mortar에서 Clicks & Mortar 로의 변화로 더욱 많은 유저를 확보 할 수 있다. 다. 소비형태의 변화 경제활동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이 인터넷을 이용하며 다양하고 많은 전자상거래에 노출됨에 따라 소비형태에서의 변화도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쇼핑은 구매자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결해주며 다양한 상품정보를 준다. 또한 대부분의 인터넷쇼핑몰이 장바구니처럼 소비자에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며, 품질 보증 제도와 제 3자에 의한 주문대금 처리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과거 인터넷 쇼핑몰의 단점이었던 낮은 신뢰에 대한 인식이 많이 극복되었다. 위 그래프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는 고객들의 구매 패턴 & 유형을 설명한 것이다. 본문내용 증가 나. 시장환경의 변화 다. 소비형태의 변화 3. 백화점업계의 사이버 쇼핑몰 진출 가. 치열한 경쟁과 좁아지는 입지 나.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롯데닷컴의 운영 전략 및 현황 (2) 신세계몰과의 비교 4. 롯데닷컴의 향후 전망 1. 롯데의 온라인 진출 롯데닷컴은 2004년 2월 1일 롯데닷컴(http://www.lotte.com)이라는 별도의 회사를 설립해 인터넷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롯데는 국내 인터넷 시장의 초창기인 지난 96년 국내최초로 롯데 인터넷 백화점을 오픈 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대홍 기획에서 HELLO SEOUL 사이트를 운영함으로써 우리나라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따라서 롯데닷컴의 설립은 롯데의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새로운 전략의 수립으로 이해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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