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hwp


목차
Ⅰ. 서론
1. 가정과 교육과정의 목표
2. 가정과 수업에서 협동학습 필요성

Ⅱ. 본론
1. 협동학습의 정의 및 특징
2. 실제 수업에 이용될 협동학습
3.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4.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실제 지도 방안

Ⅲ. 결론
- 협동학습을 통해 특수아동에게 기대되는 효과



본문
Ⅰ. 서론
본 장에서는 특수 아동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방법론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해 연구하여보고 가정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교수법으로 지금은 보편화된 이론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 동기를 높이고, 상호 의존하는 상황에서의 반복된 훈련과 연습으로 인지적인 학습을 유도하며 사회적 응집성과 협동심의 함양,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높은 자아 존중감의 획득 등의 정의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특수아동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이 수업활동이 특수 아동에게 일반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협동학습에서의 성공적 역할수행을 통해 자신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점 때문이다. 또한 이 수업은 가정과의 수업에서의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여 가정교육의 총괄목표인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사고를 기른다.’ 와도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협동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습득한다는 점과 미래사회의 변화 대처에 꼭 필요한 협동심과 사고를 기른다는 점에서 상통한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협동학습의 기본개념과 특징, 모형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가정과 수업에 적용한다. 그리고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협동학습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 장에서는 가정과 수업의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2. 실제 수업에 이용될 협동학습
3.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4.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실제 지도 방안
Ⅲ. 결론
- 협동학습을 통해 특수아동에게 기대되는 효과
Ⅰ. 서론
본 장에서는 특수 아동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방법론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해 연구하여보고 가정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교수법으로 지금은 보편화된 이론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 동기를 높이고, 상호 의존하는 상황에서의 반복된 훈련과 연습으로 인지적인 학습을 유도하며 사회적 응집성과 협동심의 함양,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높은 자아 존중감의 획득 등의 정의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

참고문헌
-구영순(1997) 협동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김수천(198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변영계(1999)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