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창비 고등학교 국어(하) 국어교재 분석

창비 고등학교 국어(하) 국어교재 분석
창비 고등학교 국어(하) 국어교재 분석.hwp


목차
1. 교과서 분석의 기준

2. 단원 구성 방식과 구성 체제 분석

3. GOOD & BAD


본문
1. 교과서 분석의 기준


목표 구현성
학습의 효용성
학습의 절차성
교육적 적합성
자연의 조화성
(1) 교재평가의 준거 5가지
목표 구현성
학습의 효용성
학습의 절차성
교육적 적합성
자연의 조화성

(2)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고등학교 교과서 집필 기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근거한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국어 활동이 가능한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해당 학년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개발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편향된 입장만이 강조되지 않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본문내용
조화성
(1) 교재평가의 준거 5가지
(2)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고등학교 교과서 집필 기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근거한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국어 활동이 가능한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해당 학년의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개발하여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편향된 입장만이 강조되지 않는 교과서를 개발하여야 한다.
2. 단원 구성 방식과 구성 체제 분석
단원 구성 방식
대단원 총 6개, 듣기 영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