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물류관리 수요예측분석 1999년부터 2003년 까지 국내 탄산음료 수요량으로 2004년 수요량 예측

물류관리 수요예측분석 1999년부터 2003년 까지 국내 탄산음료 수요량으로 2004년 수요량 예측
[물류관리 수요예측분석] 1999년부터 2003년 까지 국내 탄산음료 수요량으로 2004년 수요량 예측.doc


목차
1. 그래프 분석
2. 계절지수
3. 원본/SI ->계절
4. 회귀분석 -> 초기예측
5. 초기예측X SI -> 최종예측
6. 평가


본문
Raw data를 통한 회귀분석에서 R스퀘어 값은 0.0750이었고 계절지수로 나눈 데이터의 R 스퀘어 값은 0.1926으로 계절지수가 더욱 의미 있는 수준의 회귀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0.1926이란 수치는 그리 유의한 수준의 수치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 독립변수인 기간으로 종속변수 수요량을 겨우 19% 수준으로 설명해준다는 것이다.
원래 우리 팀은 생수시장을 조사하여 0.67이라는 높은 수준의 R스퀘어값을 구했지만 더욱 도전적인 과제를 찾던 중 탄산음료 시장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생수시장과는 달리 탄산음료 시장은 계절적 패턴도 불규칙했고 또한 탄산음료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도 많아서 정확한 예측이 여의치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1999년과 2003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2004년 예측치와 실제 수요량과의 차이를 보게 되면 1, 6, 9, 11월에 10%가 넘는 범위에서의 차이를 보였고 특히 6월에 24%의 차이를 보이기까지 했다. 이는 1999년에는 5월이 월평균수요량이 최대였지만 2000년, 2001년에는 6월에 특별히 최대수요량이 나타나지 않고 2002년, 2003년에는 6월이 최대수요량을 보이면서 6월 수요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치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본다.


본문내용
지 탄산음료의 수요량은 정체현상을 보였다. 그래서 우리들은 다시 전체 음료 시장의 매출량 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1999년 전체 음료 시장의 매출액은 2조 4300억원이었고 2003년 매출액은 3조 3500억원으로 37%성장한 반면 탄산음료는 1999년에 매출액은 1조 2000억원에서 2003년 1조 1000억원으로 오히려 8.5%감소했다.
또한 분기별 평균 수요량을 분석해보면, 1분기 평균 수요량은 286,194㎘, 2분기는 378,106㎘ 3분기는 347,379㎘ 4분기는 269,425㎘로 각 분기별 수요량의 평균 중 가장 높은 분기는 2분기였고, 가정 수요량이 적은 분기는 4분기였다.
특별히 2,3분기 중에서도 일반인들의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탄산음료의 수요는 한 여름이 아닌, 5,6월에 가장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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