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초등 6학년 사회교육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초등 6학년 사회교육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초등 6학년 사회교육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나라의 민주 정치.hwp


목차
Ⅰ.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개관
4. 단원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의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이유
2. 단원의 재구성 방안

Ⅲ. 재구성 단원 소개
1. 주제의 목표
2. 주제의 내용 개관 및 주안점
3. 핵심 내용의 구조화
4. 소단원 지도 계획
5. 교수 ․ 학습 방법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교수-학습 자료
1. 차시별 학습지
2. 본 차시 교구

Ⅵ. 참고자료
1.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2. 재구성 방안 PPT

Ⅶ. 과제를 마치며
1. 참고문헌



본문
1. 대상학년
6학년 2학기

2. 단원명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1)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

3. 단원 개관
이 단원은 민주 정치의 의미와 정신,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 민주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국가 수준에서 실현하는 국회, 정부, 법원의 권한과 기능, 그리고 민주적인 정치 생활의 근간이 되는 헌법과 다양한 법 규범의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고, 현대 민주주의의 사상적 토대를 이루고 있는 인권의 의미와 발달 과정, 실현 방법을 인식하도록 설정하였다. 본 단원은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를 이루는 각 요소 및 기구들에 대한 구조적 이해와 더불어 이들을 실제의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 증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에서는 정치에서의 민주주의의 의미와 정신, 우리나라 민주화 과정,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상적 삶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 형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민주주의를 국가 수준에서 구현하는 국회, 정부, 법원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들이 상호 견제와 균형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민주주의를 실현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에서는 민주주의에서 법의 필요성, 최고 법인 헌법의 의미와 기본 원리 그리고 다양한 법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주제에서는 인권의 의미와 인권의 발달 과정 그리고 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와 기관, 인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 보호를 위한 일을 직접 실천해 봄으로써 인권의 중요성과 인권 보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내용
선정이유
단원의 재구성 방안
Ⅲ. 재구성 단원 소개
주제의 목표
주제의 내용 개관 및 주안점
핵심 내용의 구조화
소단원 지도 계획
교수학습 방법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교수-학습 자료
1. 차시별 학습지
2. 본 차시 교구
Ⅵ. 참고자료
1.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2. 재구성 방안 PPT
Ⅶ. 과제를 마치며
1. 참고문헌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6학년 2학기
2. 단원명
1.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1)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
3. 단원 개관
이 단원은 민주 정치의 의미와 정신, 다양한 정치 참여 방법, 민주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국가 수준에서 실현하는 국회, 정부, 법원의 권한과 기능, 그리고 민주적인 정치 생활의 근간이 되는 헌법과 다양한 법 규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6-2 사회, 두산동아(주)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6-2, 두산동아(주)
최용규 정호범 김영석 박남수 박용조(2011),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