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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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학급의 긍정적인 사례
1) 쌍둥이 자매 윤하와 윤지
2) 성미산학교의 통합교육
3)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 극복
4) 서울시교육청 ‘통합교육 종합지원 계획’

2. 통합학급의 부정적인 사례
1) 원반적 교사와 비장애학생(부모)와의 갈등
2) 원적반 교사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3) 비장애학생 부모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4) 특수학급 교사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5) 학교 관리자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3.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2) 비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3) 통합교육의 단점

4. 문제 해결 및 지원 방향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장애이해 교육
4) 친구들의 동아리 활동
5) 놀이활동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
6) 개인의 차이 및 다양성 수용을 위한 교육
7) 표면적인 교사 교육 확대실시



본문
1. 통합학급의 긍정적인 사례
1) 쌍둥이 자매 윤하와 윤지
뇌병변 장애 1급인 8살 쌍둥이 자매 윤하와 윤지는 통합학급을 다니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등굣길조차도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의 일부이다. 윤하와 윤지를 위해서 학교 아이들은 선생님이 시키지 않았는데, 자발적으로 등교 시에 마중을 나오고 가방을 들어주는 등 도움을 준다. 윤하와 윤지의 어머니는 학교에 딸을 보내는 일반 부모가 되어서 집으로 간다. 학교에서도 장애 학생들을 위해서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불러오는데,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사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야 하는 곳이다. 그러한 점에서 이 쌍둥이 자매와 같은 반 학우들에게 초기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학생들은 특수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언어활동을 체험할 수 있고 더 많은 양의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비장애 학생들은 장애인은 ‘특별’, ‘특이’한 사람이 아니라 조금 몸이 불편할 뿐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되며, 타인을 수용하는 법을 배운다. 상대방의 필요에 맞게 행동하는 법, 배려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2) 성미산학교의 통합교육
성미산학교는 인간과 자연, 나와 이웃의 공생과 공존을 지향하는 생태철학을 추구하는 마을학교이다. 성미산학교는 마을을 기반으로, 마을 만들기를 교육과정으로 실험하고 있으며, 돌봄과 소통이 있는 학교를 꿈꾼다. 또한 서로 다른 나와 너가 만나 관계 맺기를 하고, 그 관계 속에서 서로를 돌보는 작은 마을이기도 하다. 대다수가 아니어서, 혹은 현대 사회가 규정하는 정상을 벗어나서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범주화된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을 만나 일상을 공유한다. 함께 공부하며 뛰어 놀고 학교를 벗어나 숲 속과 강을 따라 발걸음을 함께 내딛는다. 성미산학교의 통합교육 모델은 상호호혜적인 배움, 서로가 가르치고 배우면서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배움을 나누고 초대하는 데 있어 장애학생이라고 해서 소외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장점을 찾아주고 그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서는 법, 동시에 서로를 살리는 법을 함께 익힌다.



본문내용
의 부정적인 사례
1) 원반적 교사와 비장애학생(부모)와의 갈등
2) 원적반 교사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3) 비장애학생 부모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4) 특수학급 교사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5) 학교 관리자와 장애학생 부모의 갈등
3.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2) 비장애아동에 대한 장점
3) 통합교육의 단점
4. 문제 해결 및 지원 방향
1) 학습지도
2) 생활지도
3) 장애이해 교육
4) 친구들의 동아리 활동
5) 놀이활동 중심의 통합 프로그램
6) 개인의 차이 및 다양성 수용을 위한 교육
7) 표면적인 교사 교육 확대실시
1. 통합학급의 긍정적인 사례
1) 쌍둥이 자매 윤하와 윤지
뇌병변 장애 1급인 8살 쌍둥이 자매 윤하와 윤지는 통합학급을 다니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등굣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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