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카페베네 vs 스타벅스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스타벅스,카페베네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카페베네 vs 스타벅스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스타벅스,카페베네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스타벅스 카페베네.hwp


목차
1. 들어가며
1) 커피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2) 커피산업의 구조
3) 5 forces model에 따른 커피산업구조 분석
4) 커피산업 분석 종합


2. 스타벅스 분석
1) 스타벅스 기업소개
2) 스타벅스 해외진출전략
3) 스타벅스 글로벌 사업 전략
- 브랜드 전략
- 감성마케팅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5P
①Product(제품)
②Price(가격)
③Place(장소)
④Promotion(촉진), Communication
⑤People(사람)
4) 전략적 제휴->다양한 유통망 확보, 빠른 점포확장
5) 스타벅스 핵심성공 포인트


3.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4. 카페베네 기업분석
1) 카페베네 소개
2) 카페베네의 해외 진출전략
3) 카페베네 글로벌 사업 전략
4) 카페베네 핵심 성공 포인트


5. 시사점 및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1) 단순히 글로벌화 하는 것에서 벗어나 문화적 콘텐츠 교류 강화
2) 기업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가 반드시 필요

카페베네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1)경제적 협력과 현지 시장에 초점을 맞춘 전략이 앞으로의 글로벌화 성패를 좌우
2) 기본에 충실 ! 커피 맛에 집중 !
3) 현지 파트너십 전략 구상

본문
1) 단순히 글로벌화 하는 것에서 벗어나 문화적 콘텐츠 교류 강화
위의 제목처럼 단순히 글로벌화 하는 것은 초기 글로벌화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 글로벌화가 심화될수록 글로벌화가 지닌 장점을 이용하여 더 큰 영향력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 스타벅스와 비교 분석하였던 카페베네의 경우 문화적 콘텐츠 교류를 지속적으로 행하고 있다. 뮤지컬이나 공연 등 문화적 콘텐츠를 커피와 접목시키려 하고 있으며 , 매장을 찾아주는 고객들이 문화적 콘텐츠에 다가설 수 있도록 할인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도 커피전문점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되 , 스타벅스가 미칠 수 있는 문화적 영향력을 지녀야 한다.


본문내용
트 커피와 캔커피, 그리고 원두커피이다. 글로벌경영 4조에서는 이 중 원두커피를 취급하는 커피전문점 산업을 커피산업으로 정의하기로 한다.
국내 커피음료는 1896년 러시아 공사관을 통해 처음 소개되었고, 이후 시대적환경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즐겨왔다. 1990년대 후반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업체인 스타벅스의 국내 진출로 품질과 분위기 있는 매장을 갖춘 커피전문점들이 전국의 문화 중심지에 생겨났고, 이는 곧 새로운 커피문화의 창출로 이어졌다.
커피수요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커피전문점은 집도, 직장도 아닌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2012년 현재 전체 매장 수는 약 1만 5000개에 이르며, 국내 커피시장(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약 2조8천억원으로 추산된다.
2) 커피산업의 구조
생산자

하고 싶은 말
카페베네 vs 스타벅스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스타벅스,카페베네 마케팅전략 방향제안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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