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교수이론과 교수기술

교수이론과 교수기술
교수이론과 교수기술.hwp


목차

1. 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2) 교수의 변인

3) 교수연구의 패러다임



2. 교수이론

1) 교수이론의 의의

2) Glaser의 교수이론

3) Bruner의 교수이론

4) Ausubel의 교수이론

5) Gagné의 교수이론

6) Carroll의 교수이론



3. 효과적인 교수기술

1) 태도

2) 의사소통

3) 모니터링

4) 집중

5) 피드백

6) 조직화

7) 점검과 정리

8) 질문하기


※ 참고자료


본문
1.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 학교교육의 핵심적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일인데 흔히 가르친다라는 의미로 교수와 수업이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된다.

(1)교수와 수업
① 교수(teaching) : 교사의 의한 수업 즉, 교사-학생 간의 인간적 교류를 전제로 한 수업
② 수업(instruction) :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에 반드시 교사-학생 간의 인간적 교류를 전제로 하지 않고 다른 매체 등을 통해서도 학습목표 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 수업은 교수가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상태로 교수의 좁은 의미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교수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자극하는 내용을 가르침
학습자의 변화가 의도적인 것과 비의도적인 것을 모두 추구
교사와 학생간의 인격적 상호작용 전제
수업
학습자의 지적능력을 자극하는 내용을 가르침
학습자의 변화 보다 의도적인 목표달성 추구
인격적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지 않음
[표 ] 교수와 수업의 개념비교



본문내용
교수이론
4) Ausubel의 교수이론
5) Gagne의 교수이론
6) Carroll의 교수이론
3. 효과적인 교수기술
1) 태도
2) 의사소통
3) 모니터링
4) 집중
5) 피드백
6) 조직화
7) 점검과 정리
8) 질문하기
※ 참고자료
1.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 학교교육의 핵심적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일인데 흔히 가르친다라는 의미로 교수와 수업이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된다.
(1)교수와 수업
① 교수(teaching) : 교사의 의한 수업 즉, 교사-학생 간의 인간적 교류를 전제로 한 수업
② 수업(instruction) :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에 반드시 교사-학생 간의 인간적 교류를 전제로 하지 않고 다른 매체 등을 통해서도 학습목표 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참고문헌
이신동외 2人(2011), 최신교육심리학. 학지사
변영계(2011),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