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물류관리 LA&FedEX (Laura Ashley and Federal Express Strategic Alliance)전략적제휴

물류관리 LA&FedEX (Laura Ashley and Federal Express Strategic Alliance)전략적제휴
[물류관리] LA&FedEX (Laura Ashley and Federal Express Strategic Alliance)전략적제휴.hwp


목차
Ⅰ. 들어가며
1. 전략적 제휴란.
2. 제3자 물류(3PL)

Ⅱ. Laura Ashley and Federal Express Strategic Alliance
1. Laura Ashley
2. Federal Express and Business Logistic Service
3. Laura Ashley와 Federal Express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4. Laura Ashley와 Federal Express의 전략적 제휴의 과정
5. Laura Ashley와 Federal Express의 전략적 제휴의 조건
6. Laura Ashley와 Federal Express의 전략적 제휴의 결과

Ⅲ. 마치며
1. 전략적 제휴의 적정성 여부
2. 전략적 제휴의 시사점


본문
Ⅰ. 들어가며

1. 전략적 제휴란.
급변하는 기업 환경 하에서 많은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손을 잡는 이른바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단순한 동업의 의미가 아닌, 철저한 계산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자원과 시간 등 상당부분 제약을 받고 있으며, 각 기업마다 이러한 제약을 보완해 줄 그 무엇인가가 필요했고, 그러한 제약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 인수합병, 아웃소싱 그리고 전략적 제휴가 많은 각광을받았다. 특히 전략적 제휴는 투자비용과 시간, 성과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기업 인수합병을 실제적인 통합이라고 말한다면 전략적 제휴는 실제적 통합과 가상적 통합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Win-Win 전략으로 대변되는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두 개 이상의 비교적 대등한 회사가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등의 노하우와 자원을 상호 제공함으로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 공동의 이익을 성취하는데있다. 더 나아가 상대 기업의 약점을 보완해줌과 동시에 그 이상의 Synergy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기업이 전략적 제휴를 맺는 진정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에는 제 3자 물류, 소매업자-공급 업자간 파트너 관계, 유통업자 통합 등이 있는데, 아래에서는 제 3자 물류 사례를 통해 전략적 제휴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이러한 전략적 제휴가 기업이 경쟁우위를 차지하는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제3자 물류(3PL)


이번 Laura Ashley와 Federal Express의 전략적 제휴 사례는 제 3자 물류에 초점이맞추어져 있다. 제 3자 물류란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의 물류책임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사업자에게 넘겨주는 방식을 의미한다. 1980년 초반부터 이미 활발히진행되어온 제 3자 물류는 단순히 물류를 다른 기업에게 맡기는 것보다는 훨씬 복잡하다.즉, 제 3의 물류 업체에게 물류만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부의 정보까지도 함께 공유하는, 그래서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방식이다. 위의 그림에서 기업A는 이렇게 물류부분을 물류 전문 기업에게 맡김으로서 기


본문내용
업들과 손을 잡는 이른바 전략적 제 휴를 맺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단순한 동업의 의미가 아닌, 철저한 계산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자원과 시간 등 상당부분 제약을 받 고 있으며, 각 기업마다 이러한 제약을 보완해 줄 그 무엇인가가 필요했고, 그러한 제약 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 인수합병, 아웃소싱 그리고 전략적 제휴가 많은 각광을 받았다. 특히 전략적 제휴는 투자비용과 시간, 성과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절한 방법 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기업 인수합병을 실제적인 통합이라고 말한다면 전략적 제휴는 실 제적 통합과 가상적 통합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Win-Win 전략으로 대변 되는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두 개 이상의 비교적 대등한 회사가 연구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