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참조평가에 대하여
준거참조평가에 대하여.hwp |
목차 Ⅰ.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특성 1) 준거참조평가의 역사 2) 준거참조평가의 정의 3) 준거참조평가의 특징 Ⅱ. 준거참조평가의 실제 1) 준거참조평가 교수설계 모형 2) 준거참조평가의 활용 본문 Ⅰ.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특성 ※ ‘준거’란? - 사물의 정도나 성격 따위를 알기 위한 근거나 기준 - 교육목표 설정 시 도달해야 하는 최저 기준 - 피검사자의 자질이나 특성에 대한 수준별 기술 ex) 미달/기초/보통/우수 1) 준거참조평가의 역사 -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 이후 미국의 기초과학 교육 향상을 위하여 학교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규준참조평가가 활성화 됨 - 하지만 1960년대 초 학생의 학업 성적을 다른 학생의 성취수준에 비추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규준참조평가에 대한 회의감과 표준화 검사에 대한 불신과 비판 - 상호경쟁 유도가 아닌 상호 협동에 의한 학습이 바람직하다는 자각 - 상대적 서열보다는 특정 기준에 비추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 고조 - Glaser, Klaus(1963) : 평가는 규준지향평가에서 준거지향평가로 전환되어야 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2001년부터 준거참조평가에 의하여 ‘수’, ‘우’, ‘미’ ‘양’, ‘가’로 평가함. 그렇지만 대학 진학을 위한 고교내신 부풀리기 현상이 문제시 되어 다시 규준지향평가의 형태인 내신 9등급제로 전환됨 - 현재 내신 등급제는 2014년부터 고교 내신 절대 평가로 바뀌어 전면 시행될 예정임 본문내용 조평가의 활용 Ⅰ. 준거참조평가의 개념 및 특성 ※ ‘준거’란? 사물의 정도나 성격 따위를 알기 위한 근거나 기준 교육목표 설정 시 도달해야 하는 최저 기준 피검사자의 자질이나 특성에 대한 수준별 기술 ex) 미달/기초/보통/우수 1) 준거참조평가의 역사 -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 이후 미국의 기초과학 교육 향상을 위하여 학교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규준참조평가가 활성화 됨 - 하지만 1960년대 초 학생의 학업 성적을 다른 학생의 성취수준에 비추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규준참조평가에 대한 회의감과 표준화 검사에 대한 불신과 비판 - 상호경쟁 유도가 아닌 상호 협동에 의한 학습이 바람직하다는 자각 - 상대적 서열보다는 특정 기준에 비추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 고조 - Glaser,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평가』, 학지사, 2005, pp.78-82. 성태제,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2009, pp.104-105. 황정규 외 11명 『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2011, pp. 88-91.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4, pp.318-321. 한국교육과정평가연구원, 『국가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연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