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교육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hwp |
목차 1. 강의법 2. 문답법 3. 토의법 4. 브레인스토밍 본문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1. 강의법 (1) 강의법의 개념 강의법이란 한 사람의 교사가 동시에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사 중심 교수 ․ 학습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방법이다. (2) 강의법의 장 ․ 단점 <장점> ① 짧은 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② 대규모 수업이 용이하므로 경제적이다. ③ 교사가 수업시간, 학습량, 학습 내용, 속도 등을 조절하기 수월하므로 교사의 의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④ 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 ․ 객관적으로 분명하게 전달하기 좋다. ⑤ 전체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하고자 할 때 교사의 언어적 표현 능력에 따라 학생에게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다. <단점> ① 개별교사의 역량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므로 교사의 설명능력이 부족할 경우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 ② 획일적인 수업으로 인해 학생의 동기유발이 힘들고 주의력이 떨어 질 수 있다. ③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적고 학생이 참여할 기회가 제한되어 있어 개별 학생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살리기 어렵다. 본문내용 을 대상으로 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사 중심 교수학습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방법이다. (2) 강의법의 장단점 <장점> ① 짧은 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② 대규모 수업이 용이하므로 경제적이다. ③ 교사가 수업시간, 학습량, 학습 내용, 속도 등을 조절하기 수월하므로 교사의 의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④ 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객관적으로 분명하게 전달하기 좋다. ⑤ 전체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하고자 할 때 교사의 언어적 표현 능력에 따라 학생에게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다. <단점> ① 개별교사의 역량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므로 교사의 설명능력이 부족할 경우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 ② 획일적인 수업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