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초등 4학년 사회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사회의 다양성과 소수자의 권리

초등 4학년 사회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사회의 다양성과 소수자의 권리
초등 4학년 사회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사회의 다양성과 소수자의 권리.hwp


목차
Ⅰ.기존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2. 단원명
3. 단원 개관
4. 단원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3. 단원 재구성 방향

Ⅲ.재구성한 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13차시)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4-15차시)

Ⅴ. 교수-학습 자료

Ⅵ. 참고자료


본문
Ⅰ. 기존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4학년 2학기

2. 단원명
3.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 단원 개관
이 단원은 가족 구성, 성 역할, 인구 구성의 변화, 대중 매체의 발달 및 생활 방식의 다양화 등 현대 사회의 일반적인 변화 양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돕기 위해 설정되었다. 아울러 사회 변화에 따른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제재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족 관계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현대 사회에서 바람직한 가족의 의미를 찾도록 하였다.
둘째 제재에서는 전통적인 성 역할과 성에 대한 고정 관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양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를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셋째 제재에서는 인구 구성 변화와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우리 사회 인구 구성의 특징을 파악하면서 저출산 고령화 등과 같은 우리 사회의 인구 문제에 대한 대책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제재에서는 여가 생활 실태 분석을 통하여 대중 매체의 종류 및 활용 모습을 살펴보고 여가 생활에 미친 대중 매체의 영향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였다.
다섯째 제재에서는 장애인, 외국인 근로자, 북한 이탈 주민,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 방식의 차이를 이해하고, 소수자들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내용
원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3. 단원 재구성 방향
Ⅲ.재구성한 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학습 과정안
1. 전체 차시 계획(13차시)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4-15차시)
Ⅴ. 교수-학습 자료
Ⅵ. 참고자료
Ⅰ. 기존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4학년 2학기
2. 단원명
3.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 단원 개관
이 단원은 가족 구성, 성 역할, 인구 구성의 변화, 대중 매체의 발달 및 생활 방식의 다양화 등 현대 사회의 일반적인 변화 양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돕기 위해 설정되었다.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사회 4-2 교사용 지도서, 두산동아(주)

2.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사회 4-2 교과서, 두산동아(주)

3.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ateid=0&ref=search&sort=wtime&clipid=43537430&searchType=0&svcid=0&svctype=1&q=%EC%83%A4%EB%B0%A9%EC%83%A4%EB%B0%A9&lu=v_search_13
[교육용 영상]샤방샤방 샤랄라 애니메이션자료

4. 동아일보(2012-11-21), [한국에 시집 와 살아보니]<3>“왕따아들 결국 페루 친정에 보내 돌아오면 반겨주세요”

5. 재외동포신문(2011-11-22), 2011년 오늘, 다문화가정 현주소는?

6. 더 아시안(2012-7-31), 재혼 늘며 엄마 따라온 자녀 5800명

7. 연합뉴스(2010-8-16), 다문화 청소년들이 전하는 삶의 어려움

8. 네이버 지식백과, 소수자란 수가 적은 사람 아니에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