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역할극(놀이) 수업모형 현장실습

역할극(놀이) 수업모형 현장실습
역할극(놀이) 수업모형 현장실습.hwp


목차
Ⅰ. 역할극(놀이)
1. 역할놀이의 개념
2. 역할놀이의 목적
3. 수업모형의 절차
4. 수업모형의 적용 조건
5. 교사의 역할
6. 역할놀이 수업모형이론의 특징
7.역할활동의 유의사항

Ⅱ. 현장학습
1. 개념
2. 현장학습의 유형
3. 현장학습 – 견학 (Field Trip)
4. 현장학습 - 현장 실습 (Industrial Educational Cooperation)
5. 현장실습 – 인턴십 프로그램 (Internship Program)
6. 참고문헌


본문
Ⅰ. 역할극(놀이)

1. 역할놀이의 개념
(1) 역할이란
­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개발해 나가는 행동양식
­ 감정과 말, 행동으로써 사람의 내면화된 행동양식
­역할 놀이 모형의 이론적 토대
(2)역할놀이란
- 타인의 역할을 연기를 통해 경험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학습내용을 익히는 극화된 놀이방법

2. 역할놀이의 목적
-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을 탐색케 함
- 그들의 태도, 가치, 지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함
- 문제해결 기능과 태도를 개발함
- 교과 내용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케 함

<역할극 관련 기사 및 동영상>
핀란드 ‘키바’ <왕따 예방 역할극 프로그램>에서 한수 배우다(충청투데이 2012.10.26.)
.1985년 성적 수준별 반편성을 금지하고 90년대 중반 장학사제도와 ‘주간 학급경영록’을 폐지 이후
핀란드는 학생들과 더 많은 시간을 갖도록 노력해왔다. 또 초등학교 3~4학년 때 키바(kiva)라는 자아탐
색과 사회성을 기르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다양한 역할극 체험을 통해 또래 조정 능력
을 키워준다고 한다. 유아 때부터 주 5일 이상 예술회관에 다니면서 체득하는 예술감성교육과 자연 체
험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과 체계적인 조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 핀란드에서 한 수 배운다.



본문내용
유의사항
Ⅱ. 현장학습
1. 개념
2. 현장학습의 유형
3. 현장학습견학 (Field Trip)
4. 현장학습 - 현장 실습 (Industrial Educational Cooperation)
5. 현장실습인턴십 프로그램 (Internship Program)
6. 참고문헌
Ⅰ. 역할극(놀이)
1.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이란
­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개발해 나가는 행동양식
­ 감정과 말, 행동으로써 사람의 내면화된 행동양식
­역할 놀이 모형의 이론적 토대
(2)역할놀이란
- 타인의 역할을 연기를 통해 경험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학습내용을 익히는 극화된 놀이방법
2. 역할놀이의 목적
-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감정을 탐색케 함
- 그들의 태도, 가치, 지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함
-

참고문헌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조규락, 김선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