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5일 토요일

독후감바리데기(황석영)

독후감바리데기(황석영)
[독후감]바리데기(황석영) 3.docx


목차
1. 서론
2. 줄거리
3. 감상

본문
서론
처음 이 소설을 읽게 된 것은 작가에 대한 매력 때문이었다. ‘개밥바라기별’을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황석영 작가의 작품을 찾아보았는데 다 장편이어서 손 대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다 바리데기를 알게 되었는데 ‘바리데기’설화를 이전부터 알고 있어서 그런지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바리데기 설화는 딸부잣집에서 아들을 기다리며 낳은 마지막 일곱 번째 딸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바리데기란 이름도 ‘버리다’의 바리와, 하찮은 계집을 뜻하는 ‘데기’의 합성어이다.

<중 략>

바리는 그것을 찾아 세상을 구하기 위해 뛰어든 것은 아니다. 바리는 세계를 구할 영웅이고자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작가는 설화와 같은 해피엔딩을 만들지 않은 것 같다. 이건 주인공이 세상을 구하는 그런 단순한 영웅소설도, 시련을 겪고 강해지며 결국 행복해지는 단순한 성장소설도 아니라고 말하고 싶은 것 같았다. 바리가 특별히 무언가를 위해 고통을 인내하고 희망을 버리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왠지 바리는 정이 가고 성스러운 존재로 인식되었다.

본문내용
서 손 대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다 바리데기를 알게 되었는데 ‘바리데기’설화를 이전부터 알고 있어서 그런지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바리데기 설화는 딸부잣집에서 아들을 기다리며 낳은 마지막 일곱 번째 딸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바리데기란 이름도 ‘버리다’의 바리와, 하찮은 계집을 뜻하는 ‘데기’의 합성어이다. 이름에서도 그 느낌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지 않는가. 거의 미운 오리새끼 같은 느낌의 주인공인데 이 주인공이 위에 많은 언니들은 하지 못한 진정한 효도를 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정말 많은 시련과 고난을 겪으며 부모님을 위해 생명수를 구하고 부모님을 살리면서 해피엔딩으로 마무리 짓고 바리는 죽은 사람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러한 전형적으로 고전적인 내용을 어떻게 현대적으로 풀어갈까 궁금

하고 싶은 말
순도 100% 저의 줄거리와 감상입니다.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를 만나보세요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