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4일 목요일

소비자 심리학 까페베네의 실패요인 분석

소비자 심리학 까페베네의 실패요인 분석
[소비자 심리학] 까페베네의 실패요인 분석.docx


목차
1. 맛
2. 다양성
3. 상표충성(=브랜드파워)


본문
“알고 있는 커피 전문점은?” 이라는 질문에 대해 모두들 세 손가락 안에 꼽는 기업이 있다. 바로 별다방, 스타벅스. 반면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종종 사먹는 사람들에게 ‘맛 없는 커피’로 포지셔닝이 된 커피 전문점이 있었으니 그 곳은 바로 ‘바퀴베네’ 라는 애칭(?)까지 얻은 까페베네이다.
실제로 서울 주요 도심 상권에서 진행된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선호도 조사에서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표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인 엠톡’이 10월호를 통해 명동, 신촌, 홍대입구, 압구정동, 청담동 등 서울 5대 주요 도심 상권에서 18~32세 남녀 300명(남 150명, 여 150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스타벅스가 120표를 얻으며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또한 카페베네가 매장 수로는 업계 1위이지만 매출은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지식경제부와 업계에 따르면 가장 최근 집계된 커피전문점들의 운영 매장수에서 카페베네는 660여개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에 매출 정보를 등록하는 엔젤리너스, 할리스, 이디야, 카페베네 등 4곳의 작년말 기준 월간 평균 매출을 비교한 결과 카페베네(1억1156만5000원)가 최하위였다.


본문내용
맛 없는 커피’로 포지셔닝이 된 커피 전문점이 있었으니 그 곳은 바로 ‘바퀴베네’ 라는 애칭(?)까지 얻은 까페베네이다.
실제로 서울 주요 도심 상권에서 진행된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선호도 조사에서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표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인 엠톡’이 10월호를 통해 명동, 신촌, 홍대입구, 압구정동, 청담동 등 서울 5대 주요 도심 상권에서 18~32세 남녀 300명(남 150명, 여 150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스타벅스가 120표를 얻으며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또한 카페베네가 매장 수로는 업계 1위이지만 매출은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지식경제부와 업계에 따르면 가장 최근 집계된 커피전문점들의 운영

참고문헌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10&g_serial=44939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660410#none
http://news.nate.com/view/20110914n07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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