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4일 목요일

마케팅 한국 패션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분석

마케팅 한국 패션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분석
[마케팅] 한국 패션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분석.doc


목차
1.국가 선정: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
2.미국의 문화적 특성
-지리적 위치: 대륙, 인접국가, 기후
-인구: 크기, 성장률, 인종적 구성, 공식언어
-교육: 의무교육 기한, 문맹률
-생활조건: 음식, 주거
-노동력: 서비스업, 상업, 농업 등에 종사하는 인구비율
-정치적 시스템: 정부의 유형: 안정성, 정치적 동맹
3.미국의 경제시스템
-경제체제의 분류
-통화의 단위: 달러 및 원황와의 교환비율
-GDP
-Per capital income: 소득수준에 따른 계층
-인프라 자원: 통신체계: 유형, 이용가능성
교통 및 운송 체계: 유형, 이용가능성
-주된 수출품과 수입품: 유행경향, 무역제한
-미국, 한국, 중국시장과의 섬유 패션관련분야의 무역현황 및 관련법규
4.미국내의 시장에 대한 분석
-마켓체계 및 유통경로
-유통업체: 미국의 도매업, 소매업
-유통체계의 특징 및 트렌드
-소비자 성향 및 구매습관
-소비자와의 의사전달수단
5.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사례조사
CASE 1.[ DKNY ]
①회사소개 – DKNY에 관하여,
②디자이너 Donna Karan과 DKNY
③Mission (기업사명)
④비스니스 Portofolio:
1)표적고객2) 4P정책
⑤결론: DKNY의 성공요인, DKNY의 국내시장에서의 문제점 및 향후방안

CASE 2.[POLO_RALPH LAUREN ]
①회사소개: 공식적 명칭, 본부의 위치, 소유권, 트레이드 마크, 연간 판매실적, 상표명에 대한 이유
②Mission Statement: 비즈니스 유형, 기업의 목표 및 가치관
③비즈니스 Portfolio:
1)기업의 역사2) 4P정책3) SWOT분석

CASE 3.[ GAP ]
①회사소개: 공식적 명칭, 본부의 위치, 소유권, 트레이드 마크, 연간 판매실적
②Mission Statement: 비즈니스 유형, 기업의 목표 및 가치관
③비즈니스 Portfolio:
1)표적고객
2)경쟁적 장점: 기업의 역사, 마케팅 전략, 4P정책 및 SWOT분석
6.종합결론
1.한국 패션산업이 미국 시장 진출 시 SWOT 분석
2.제 언: 미국 시장 조사를 통한 시사점
7.참 고 문 헌



본문
[미국의 노동력] (2007년 조사내용)
수세기 동안 경제성장은 자본과 노동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가정이 팽배했으나 현재는 이러한 요소들보다는 단일 주요 요소인 혁신이 중요하며, 이러한 혁신의 원동력은 노동력임(마이크로소트프사의 회장 빌 게이츠 워싱턴포스트지 기고문 中)
혁신은 미국 경제를 이끄는 원천이며 국제 사회 경쟁력의 근간으로, R&D에 대한 정부 투자, 강력한 지적재산권법, 효과적인 자본시장은 미국이 지난 수십년 간 새로운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변환시키는데 상당한 역할을 해왔음
- 혁신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노동력으로 미국은 ① 교육과정의 개선과 ② 이민법 개정을 통한 부족 인력의 보강이 필요
지난 30년 간 미국의 혁신은 디지털 정보혁명의 촉매제였으며, 미국이 세계 경제의 지도자로 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세대가 출신국가에 상관없 혁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
- 미국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세계에서 가장 총명한 노동력이 필요하며, 문제는 미국의 인재가 아니라 정치적 의지라고 빌 게이츠는 강조
[한국과의 정치적 동맹]
한•미관계의 시작은 1945년 일본의 항복 및 대한민국의 독립과 더불어 활발히 전개
- 한•미관계의 개시 : 1882년 한•미우호통상 항해조약 체결
- 양국 국민간의 영원한 평화와 우의 천명 (1조)
- 국교수립 이후 미미했던 한•미 관계도 그나마 일본의 대한제국 합병으로 단절



본문내용
사하는 인구비율
정치적 시스템: 정부의 유형: 안정성, 정치적 동맹
경제체제의 분류
통화의 단위: 달러 및 원황와의 교환비율
GDP
Per capital income: 소득수준에 따른 계층
인프라 자원: 통신체계: 유형, 이용가능성
교통 및 운송 체계: 유형, 이용가능성
주된 수출품과 수입품: 유행경향, 무역제한
미국, 한국, 중국시장과의 섬유 패션관련분야의 무역현황 및 관련법규
마켓체계 및 유통경로
유통업체: 미국의 도매업, 소매업
유통체계의 특징 및 트렌드
소비자 성향 및 구매습관
소비자와의 의사전달수단
CASE 1. [ DKNY ]
회사소개DKNY에 관하여,
디자이너 Donna Karan과 DKNY
Mission (기업사명)
비스니스 Portofolio:
표적고객 2) 4P정책
결론: DKNY

참고문헌
도서
이철. 장대련(2006),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유통 유통저널. 2001/1월호. 「GAP의 실적 악화와 원인 분석」,

논문
신수연 외(2009), 한국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미국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김현주 외 (2007), SPA브랜드의 소비자 구매행동 및 점포속성 중요도 분석
천종숙 외 (2006),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상품공급특성에 관한 연구 -SPA특성을 중심으로-
손미영(2006), 한국 패션 기업의 국제 마케팅 현황분석 및 강화 방안
김인국(2006), 빈폴과 폴로의 브랜드 자산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지현 (2001),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정은숙(1995), 도나 카란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김용선(1995), 어메리칸 캐주얼 웨어(American Casual Wear)에 관한 연구 캘빈 클라인(Cavin
Klein), 랄프 로렌(Ralph Lauren), 앤 클라인(Anne Klein), 돈나 카란(Donna Karen)
을 중심으로-

사이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국가정보 <미국>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8HEBSYGZAR76kWBGoAFczMsEKoakztsFU8zLFCHm65Gfm6ofBJSLNAcKuZh460flpKYnJlfqB-t76wfoF-SGhoZGlHs7OioqAgBHG5Lz/delta/base64xml/L0lJSk03dWlDU1lBIS9JTGpBQU15QUJFUkVSRUlrLzRGR2dkWW5LSjBGUm9YZnJDRUEhLzdfRV9ENEsvMzg5OTQ1OQ!!#7_E_D4K
-최정은(2010), “미국 업체가 찾는 공급업체 5가지 포인트” http://www.globalwindow.org
-장용훈(2006), “美, 최근 의류시장 4大 동향” http://www.globalwindow.org

대한민국 정책포털 “공감코리아” http://korea.kr/newsWeb/index.jsp
-문화체육관광부 홍보지원국(자료=기획재정부 무역협정국내대책본부) “중국 저가 물량공세에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승부” http://korea.kr/newsWeb/pages/brief/categoryNews2/view.do?newsDataId=148721252&category_id=subject§ion_id=EDS0101006&call_from=extlink&subjectName=economy

DKNY Homepagehttp://www.lvmh.com/the-group/lvmh-companies-and-brands/fashion- leather-goods/donna-karan
GAP main Homepagewww.gapinc.com
Polo Ralph Lauren Homepagehttp://kr.ralphlauren.com, www.ralphlauren.com
Census Bureau(미통계청) : www.census.gov/
U.S. Bureau of Economic Analysis(미상무부 경제분석국) : http://www.bea.gov/
EIU : www.eiu.com/
외교통상부: www.mofat.go.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Washington Post: www.washingtonpost.com/

신문
김주남(2007), 국내 의류업체 미국 시장 공략, 어패럴뉴스(2006.11.20/ 2007.5.28)
연합뉴스: 2010. 3. 22 <100년만의 개혁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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