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우 저자 “언어”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김진우 저자 “언어”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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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부 서론 제 1장 언어학의 과제 제 2장 동물의 “언어” 제
3장 언어의 기원 제 4장 언어의 소리
*제 2부 이론 제 5장 음운론 제 6장 형태론 제 7장
통사론 제 8장 의미론
*제 3부 응용 제 10장 언어와 사회 제 11장 언어와 심리 제 12장 언어와
문학 제 13장 언어와 음악 제 14장 언어와 두뇌
*맺음말 *부록 *참고문헌 *과정 및
소감
본문 ☞ 제 1부 서론
제 1장 언어학의 과제
*언어 :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
*언어의 중요성이 반영된 현상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인간생활에 더 중요한 것일수록 , 그것을 지칭하는 단어의 수가
비례적으로 많아짐
예) 1. 화가, 포목상, 문신장이-색상을 구별하는 단어가 많음 2. 어른들의 한 미팅 - 젊은이들은 고팅,
짤팅, 정팅, 졸팅, 번개 3. 상황의 차이에 따라 많은 말하다 라는 동사 - 고자질하다 , 기리다 , 꾸중하다,
뇌까리다
*언어(language)란 무엇인가? - 그에 대한 대답 자명하고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복잡하고
신비스럽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언어를 ‘말소리를 매개체로 한 통화수단의 체계’라고 간단히 정의해 버리고 말기에는 삶을 “신진대사를 할
수 있는 생물체의 자질”이라고 정의해 버리고 마는 것 처럼, 그 기원, 진화, 조직, 생태, 변화 등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언어의 기능이나 구성요소뿐만 아니라, 언어의 기원에서부터 사멸에 이르기까지 그 생태를
살펴보아야 된다.
본문내용 학의 과제 제 2장 동물의 “언어” 제 3장 언어의 기원 제 4장
언어의 소리 *제 2부 이 론 제 5장 음운론 제 6장 형태론 제 7장 통사론 제 8장 의미론 *제 3부
응용 제 10장 언어와 사회 제 11장 언어와 심리 제 12장 언어와 문학 제 13장 언어와 음악 제 14장 언어와
두뇌 *맺음말 *부록 *참고문헌 *과정 및 소감 ☞ 제 1부 서 론 제 1장 언어학의 과제 *언어 :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 *언어의 중요성이 반영된 현상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인간생활에 더 중요한 것일수록 , 그것을
지칭하는 단어의 수가 비례적으로 많아짐 예) 1. 화가, 포목상, 문신장이-색상을 구별하는 단어가 많음 2. 어른들의 한 미팅 -
젊은이들은 고팅, 짤팅, 정팅, 졸팅, 번개 3. 상황의 차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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