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공계는 글쓰기가 두렵다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한국의 이공계는 글쓰기가 두렵다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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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글 잘 쓰는 기술자가 성공한다. ●기술자는 왜 글을
쓰는가. ●업무의 50%는 글쓰기. ●글쓰기가 경쟁력인 시대. ●이제는Technical Writing도
전문직종이다. ●기술자는 글쓰기에 소질이 없다. ●이공계열, 그 몰락의 이유. ●약도 그리듯이 쉽게 글쓰기를
하자.
제2장 읽는 사람을 고려한 글쓰기
● 읽는 사람이 누구인가. ● 결재권자는 결론에 관심이 있다. ●
읽는 사람을 궁금하게 만들지 말라. ● 주어 없는 문장은 얼굴 없는 사람. ● 인칭주어를 사용하자. ● 능동태로 쓰기. ●
생략 주어도 용도에 맞게.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중요하다. ● 주어와 서술어의 거리는 짧을수록 좋다.
제3장
논리적인 틀이 있는 글쓰기
● 주제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 주제는 하나여야 한다. ● 글을 구상하기. ● 글의
윤곽 잡기. ● 논리 개요도 작성하기. ● 문단-문장-단어의 구조를 갖추자. ● 문단, 하나의 소주제문과 이를 돕는
뒷받침문장. ● 효과적으로 배열하기. ● 문장끼리의 연관성을 놓치지 마라. ● 논리적 연결을 생각한다. ● 문장의 연결장치
사용하기.
본문 1.서론
●기술자는 왜 글을 쓰는가. ●업무의 50%는
글쓰기. ●글쓰기가 경쟁력인 시대. ●이제는Technical Writing도 전문직종이다. ●기술자는 글쓰기에 소질이
없다. ●이공계열, 그 몰락의 이유. ●약도 그리듯이 쉽게 글쓰기를 하자.
●기술자는 왜 글을
쓰는가. 사람들은 의아해 한다. 왜 기술자가 글을 쓰는지. 기술자는 기술을 다루는 일만 한다는 잘못된 선입견 때문이다. 기술자도 상관에게
보고를 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기술자는 또한 개발한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그 기술에 개선점이나 특징, 활용처 등을
상관에게 글로써 알려야 한다. 만약 기술자가 글을 못 쓴다면 인정받지도 못하거니와 또한 기술자 자신이 발견한 획기적인 기술 또한 사장되고 만다.
그러하여 기술자도 ‘제대로 쓴 글’을 쓰기 위해 글은 써야 한다.
본문내용 기술자가 성공한다. ●기술자는 왜 글을
쓰는가. ●업무의 50%는 글쓰기. ●글쓰기가 경쟁력인 시대. ●이제는 Technical Writing도
전문직종이다. ●기술자는 글쓰기에 소질이 없다. ●이공계열, 그 몰락의 이유. ●약도 그리듯이 쉽게 글쓰기를 하자. 제2장
읽는 사람을 고려한 글쓰기 ● 읽는 사람이 누구인가. ● 결재권자는 결론에 관심이 있다. ● 읽는 사람을 궁금하게 만들지
말라. ● 주어 없는 문장은 얼굴 없는 사람. ● 인칭주어를 사용하자. ● 능동태로 쓰기. ● 생략 주어도 용도에
맞게.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중요하다. ● 주어와 서술어의 거리는 짧을수록 좋다. 제3장 논리적인 틀이 있는
글쓰기 ● 주제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 주제는 하나여야 한다. ● 글을 구상하기. ● 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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