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8일 일요일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hwp


본문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프라톤이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보고서 쓴 글이다. 이 글의 배경은 B.C. 399년, 소크라테스는 무신론자이고, 청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쳤다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죄목으로, 그 당시의 유며한 학자, 시민이었던 멜레토스, 아니토스, 리콘 등에게 고발을 당하게 되고, 자신을 변론을 하는데 그 변론의 내용과 사형의 집행을 한 이후의 ‘제자들의 대화’가 바로 이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의 주된 내용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혜롭다고 생각을 한 적이 없었다. 소크라테스는 신전에서 신탁을 받게 되었는데 그 신탁의 내용은 ‘아테네에 소크라테스보다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

본문내용
영향을 끼쳤다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죄목으로, 그 당시의 유며한 학자, 시민이었던 멜레토스, 아니토스, 리콘 등에게 고발을 당하게 되고, 자신을 변론을 하는데 그 변론의 내용과 사형의 집행을 한 이후의 ‘제자들의 대화’가 바로 이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의 주된 내용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혜롭다고 생각을 한 적이 없었다. 소크라테스는 신전에서 신탁을 받게 되었는데 그 신탁의 내용은 ‘아테네에 소크라테스보다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 였다. 소크라테스는 기쁠 수도 있었지만, 스스로 자신의 부족함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 신탁을 받아 들일 수가 없었다. 따라서 신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을 하기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진리의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하지만 결과는 신탁과 같았다. 당대의 유명한

하고 싶은 말
위 책을 읽고 나서 열심히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