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8일 일요일

김훈의 내 젊은 날의 숲을 읽고

김훈의 내 젊은 날의 숲을 읽고
김훈의 내 젊은 날의 숲을 읽고.hwp


본문
‘내 젊은 날의 숲’이라는 제목에서 처음 이 책이 과연 무엇을 나타내려고 이 글을 썼을지를 생각해 보았다. 주인공은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시고 산다. 그녀의 아버지는 지방직 공무원인데 뇌물 수수 및 배임죄로 인해서 교도소에 수감이 되었다. 아버지는 말단 공무원직을 수행을 하면서 ‘일신상조회’의 운명에 필요한 갖가지 불법행위를 저지를게 되었으며, 결국에는 잡혀 들어간 것이다. 그의 상사는 모든 책임을

본문내용
인데 뇌물 수수 및 배임죄로 인해서 교도소에 수감이 되었다. 아버지는 말단 공무원직을 수행을 하면서 ‘일신상조회’의 운명에 필요한 갖가지 불법행위를 저지를게 되었으며, 결국에는 잡혀 들어간 것이다. 그의 상사는 모든 책임을 뒤집어 쓴 아버지 덕에 가벼운 처벌만 받았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와 가족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입혔다. 그가 가석방이라는 형태로 용서를 받아도, 그가 행한 죄는 지워지지 않고, 죄가 없어지지 않으면 가족이 받은 커다란 상처와 결핍은 낫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처 및 좌절감은 ‘할아버지’가 중국에서 가지고 온 ‘존내논’이라는 구실을 제대로 다 하지 못하는 숫말을 통해서 드러나게 된다.
존내논은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숫말 구실도 못하는 노쇠하고 쓸모가 없는 말이었다. ‘할어버지’는 ‘존

하고 싶은 말
위의 책을 보고나서 열심히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