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8일 수요일

영화 `증오`와 프랑스 신분제에 관한 고찰

영화 `증오`와 프랑스 신분제에 관한 고찰
영화 `증오`와 프랑스 신분제에 관한 고찰.hwp


목차
목 차

Ⅰ. 영화 ‘증오’ 소개 및 분석
1)주제 소개
2)줄거리 소개
3)감독 소개
4)등장인물 소개


Ⅱ. 영화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프랑스 신분제에 관한 참고자료


Ⅲ. 감상문


본문

-이주노동자 정책의 프랑스 사회의 모순과 한계


2005년 방리유 사건에는 외국인 이주노동자들의 2, 3세들이 깊이 관련되어있다.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해 가장 조직적으로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는 노동조합 운동이 2005년 프랑스의 수도를 둘러싼 저소득층 밀집 주거 지역에서 일어난 일련의 도시폭력 사건에 직면해 보여준 한계는 이 사건을 통해 부각된 사회적 위기의 심각성을 대변한다.
CGT(프랑스 노총)의 평가로, 방리유의 위기, 청소년의 위기, 이민자의 위기로 제한된 것이 아니라 절대다수의 민중계층에 관련된 사회적 위기라고 했다.
그리고 방리유의 사건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이미 프랑스 사회에 오래전부터 깊숙하게 자리 잡은 문제들이 이 사건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고용안전, 구매력 강화, 인간의 존엄성 실현 등을 자연스럽게 소요사태의 해결책으로 주장하였고 노동에 연관된 전망의 부재를 이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적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대중적이고 광범위한 총파업과 결합하지 못한 채 단지 구호로만 머물렀다. 이미 1970년대 중반 이후 노동운동의 투쟁방식은 총파업을 지양하고 협상에서 기업 및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도구로서 일일파업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협상은 파업보다 더욱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는 추세였다.

즉, 프랑스가 직면한 사회적 위기에 대해 어떠한 협상도 이끌어내지 못한 것이다. 다양한 사상과 그에 기반을 둔 정세 판단과 실천양식으로 분화된 노동운동의 분열로 이미 효과


본문내용

2) 공간적 배경
3) 프랑스 신분제에 관한 참고자료
Ⅲ. 감상문
Ⅰ. 영화 ‘증오’ 소개
1) 주제 소개
이번에 보게 된 ‘증오’ 라는 영화는 이 영화를 통해서 프랑스의 사회 속에서 현실과 타협하지 못하고 추락하고 있는 이주계층이나 소외계층의 삶을 중심으로, 인종차별에 대한 편견과 가난, 마약, 폭력 등으로 가득한 파리의 빈민촌 문제들을 나타내고 있는 영화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공권력에 대한 소외 계층의 불만들과 증오심을 독특한 연출과 함께 표현하고 있는 것이 이 영화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2)줄거리 소개
‘증오’ 라는 영화는 경찰로 상징되는 권력 체계와 청년들로 상징되는 반항세력들 혹은 비주류 세력들 간의 마찰을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인 빈쯔와 사이드, 위베르는 프랑스 빈민가 출신으로 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