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2일 목요일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분석 및 감상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분석 및 감상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분석 및 감상.ppt


목차
관객 - 관객의 역할
- 감상평
- 관객이 바라본 인물
- 관객이 바라본 무대
- 관객이 바라본 소품
비평가 - 이론 소개
- 비평가로서의 감상 & 지적




본문
정의– 연극, 영화 등을 관람하는 사람

배우, 무대, 희곡과 함께 연극의 4대 기본요소
 관객이 없는 연극은 존재하지 않는다

집단 경험을 공유한다

관객마다 해석이 상이하다
소년

급작스러운 등장
고고와 디디에게 고도의 말을 전해주는 역할
 그들에게 희망과 좌절을 줌
고도의 존재를 증명
도망치듯 퇴장  양치기 소년 연상
분량은 적으나 중요한 역할
나무 한 그루가 무대의 전부.

2부의 나무 위 새싹을 제외하면
1부와 2부의 변화 없이 같은 모습, 같은 등장인물, 같은 대화형식  실망감.

나무의 역할은? 새싹과 같은 희망인가 자살의 공간일까?

가만히 서있지만 동적인 느낌.




본문내용
의 감상 & 지적
결론과 느낀점

관객

관객이란?
정의연극, 영화 등을 관람하는 사람
배우, 무대, 희곡과 함께 연극의 4대 기본요소
관객이 없는 연극은 존재하지 않는다
집단 경험을 공유한다
관객마다 해석이 상이하다
관객은 보편성과 개별성을
모두 가진 이중적 존재

관객 - 감상평
극 전체를 감상한 느낌
- 보고 나서 화가 났다.
- 보는 내내 지루하고 이해가 되지 않았다.
- 사건의 인과관계가 적어 황당하였다.
- 특별히 얻어 가는 게 없는 느낌이었다.

관객 - 인물
고고 (에스트라공)
천진난만, 철이 없음.
충동적 인물 - 자살시도
기억력이 병적으로 나쁨
1부의 일을 2부에서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주체적이지 못함디디에게 의존적
고도를 기다리는 것을 따분해함
현실 회피적

관객 - 인물


참고문헌

이상적 연극비평의 요건들에 관한 고찰, 김미혜, 1998

연극 읽기 : 비평의 거리, 관객의 차이, 안치운

목소리의 숨결에서 빛으로, 안치운, 2004

고도를 기다리며 다시 읽기, 황훈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