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6일 금요일

경영정보시스템 SPA HBR ZARA 자라 IT 사례분석

경영정보시스템 SPA HBR ZARA 자라 IT 사례분석
[경영정보시스템] SPA HBR ZARA 자라 IT 사례분석.docx


목차
Contents
1.Introduction
2.Problems
(1)Vendor로 부터의 위협
(2)가치사슬 상의 발전 저해
3.Necessity of Upgrade
(1)Inditex만의 역량을 활용한 사업 확장 가능성
(2)재고 관리의 편이성 증가
(3)충분한 IT 혁신 역량
4.Benefits of Upgrade
5.How to Upgrade
6.Conclusion




본문
(1)Vendor로 부터의 위협

ZARA는 IT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않았지만, 기업 구조에 적합하도록 기존의 Information system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였다. 현재 사용하는 DOS기반의 POS System 역시, 단순함과 안정성이라는 강점으로 ZARA IS에 최적화 되어있지만, 기업 외부와의 관계에서 봤을 때, 커다란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DOS기반의 POS System은 Window OS 중심의 현시점에서는 ‘Classic IT’에 속한다. 이런 Classic IT의 경우 이를 공급하는 Vendor가 점점 줄어 들고 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와 기술을 지원해주는 회사가 어느 날 갑자기 없어져 버릴 수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현재 기술을 지원하는 회사 측에서 이를 무기로 가격을 올리는 등의 위협을 할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비록 당분간 이 회사로부터 구두로의 약속은 받아 놓은 상태이지만, 서류로 확실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ZARA는 자신들만이 DOS를 고집하는 동안은 계속 이런 위협을 지닌 상태로 회사를 운영해야 한다.

(2)가치사슬 상의 발전 저해

ZARA의 생산시스템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여러 부서를 통해 아래 그림과 같이 가치사슬을 단축시켜 혁신적인 유통구조를 구축, Fast Fashion을 실현해 냈다. 하지만,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한 이런 시스템은 ZARA가 글로벌 유통망을 구축하게 되었을 때 역시 같은 방식으로 적용될 수는 없는 것이다. 지리적 연결이 아닌 네트워크를 통한 새로운 연결을 구축했을 때, 부서간의 피드백이 가능해져 더욱 신속한 제품 생산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생산량 결정 측면에서도 현 시스템의 한계를 찾아볼 수 있다. ZARA는 초기 생산량을 일부 정하여 먼저 생산 • 공급 한 뒤, 각 매장에서의 시장 반응을 보고 다음 수요량을 결정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전부 전화연결을 통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전화하는데 걸리는 시간, 중간에 보고를 받고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 및 인력 등의 낭비가 발생된다.

마지막으로 재고와 관련된 문제이다. 각 매장의 POS 단말기는 본사 및 다른 매장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각 지점간, 혹은 본사와의 정보 교류가 원천적으로는 차단되어 있다. 각 매장 내의 판매수량과 재고를 해당 매장의 점원들이 일일이 기록하고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런 인력의 낭비뿐만이 아니라 각 매장의 기록이 잘못될 경우 재고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음 수량 결정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이러한 매일의 판매 정보들은 PDA를 통해 다시 기록되고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시간과 인력이 낭비되는 작업들이다.

3.Necessity of Upgrade

(1)Inditex만의 역량을 활용한 사업 확장 가능성

Inditex는 각각 독특한 특성을 지닌 6개의 retail chain 을 가지고 있다. 현재 Inditex의 전체 매장 1,558개 중 ZARA매장이 531

본문내용
endor로 부터의 위협
(2)가치사슬 상의 발전 저해
3.Necessity of Upgrade
(1)Inditex만의 역량을 활용한 사업 확장 가능성
(2)재고 관리의 편이성 증가
(3)충분한 IT 혁신 역량
4.Benefits of Upgrade
5.How to Upgrade
6.Conclusion
Introduction
1980년대의 유통은 공급중심이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공급자들이 제공하는 것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90년대로 접어들면서 구 사회주의 국가들의 시장개방과 자본주의 국가들의 디플레이션으로 공급자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주목하게 되었고, 매스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의 주도권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발 맞추어 등장한 것이 SPA(Specialty Reta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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