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복고열풍 문화현상에 대하여

복고열풍 문화현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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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90’s 복고의 인기몰이
90’s 복고의 특징
90’s 복고현상의 원인
7080과 90복고의 차이점 – 시대상의 차이
과거의 복고와 현재의 복고
아도르노
결 론



본문
90’s 복고현상의 원인

대중의 요구

▶향수 상품에 대한 보편적 요구
- 복고는 반복적 특징
- 보통 20년 주기로 등장
▶ 이데올로기적 향수
- 97년을 기점으로 이데올로기의 변화
- 현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감으로써 90’s으로의 회귀


본문내용
s 복고의 인기몰이

한국형 블록버스터
트렌디 드라마
아이돌
90’s 복고의 특징
현재의 문화적 기원

90’s 복고의 특징
N세대 및
뉴미디어의 등장

대중의 요구
문화산업적 측면
90’s 복고현상의 원인
▶향수 상품에 대한 보편적 요구
- 복고는 반복적 특징
- 보통 20년 주기로 등장
▶ 이데올로기적 향수
- 97년을 기점으로 이데올로기의 변화
- 현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감으로써 90’s으로의 회귀

대중의 요구
문화산업적 측면
▶ 전략적 문화산업 시장
- 복고는 다양한 ‘상품 컨셉’ 중 하나
- 비교적 공략이 용이함
세부적 segment, positioning
▶ 구매력 기준 유망한 아이템
90’s 복고현상의 원인

7080
90’s
7080과 90복고의 차이점시대상의 차이
▶ 정치적 억압,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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