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열풍 문화현상에 대하여
목차 90’s 복고의 인기몰이 90’s 복고의 특징 90’s 복고현상의 원인 7080과 90복고의 차이점 – 시대상의 차이 과거의 복고와 현재의 복고 아도르노 결 론 본문 90’s 복고현상의 원인 대중의 요구 ▶향수 상품에 대한 보편적 요구 - 복고는 반복적 특징 - 보통 20년 주기로 등장 ▶ 이데올로기적 향수 - 97년을 기점으로 이데올로기의 변화 - 현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감으로써 90’s으로의 회귀 본문내용 s 복고의 인기몰이 한국형 블록버스터 트렌디 드라마 아이돌 90’s 복고의 특징 현재의 문화적 기원 90’s 복고의 특징 N세대 및 뉴미디어의 등장 대중의 요구 문화산업적 측면 90’s 복고현상의 원인 ▶향수 상품에 대한 보편적 요구 - 복고는 반복적 특징 - 보통 20년 주기로 등장 ▶ 이데올로기적 향수 - 97년을 기점으로 이데올로기의 변화 - 현 이데올로기에 대한 반감으로써 90’s으로의 회귀 대중의 요구 문화산업적 측면 ▶ 전략적 문화산업 시장 - 복고는 다양한 ‘상품 컨셉’ 중 하나 - 비교적 공략이 용이함 세부적 segment, positioning ▶ 구매력 기준 유망한 아이템 90’s 복고현상의 원인 7080 90’s 7080과 90복고의 차이점시대상의 차이 ▶ 정치적 억압, 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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