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0일 수요일

현대사회와 문화 아바타에 관한 고찰-다중정체성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문화 아바타에 관한 고찰-다중정체성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문화] 아바타에 관한 고찰-다중정체성을 중심으로.hwp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아바타의 어원과 의미
(2) 다중정체성의 의미

Ⅱ. 본 론
(1) 등장배경
➀ 시대의 흐름과 변화
➁ 사회발전단계 차원에서의 등장배경
(2) 주체의 해체와 재구성
➀ 주체의 해체
➁ 시뮬라크르를 통해 알아본 주체의 해체
③ 주체의 재구성
(3) 다중정체성 - 정체성의 분열과 확장
(4) 다중정체성과 그 양면성
➀ 다중정체성의 긍정적 요소
➁ 다중정체성의 문제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다중정체성의 의미

전근대 사회에서 자아의 개념은 고정적이고 안정된 대상이었다. 근대 사회에 들어서 정체성은 유동적이고 개인적이며 다중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대상이 되었다. 포스트모던 사회의 정체성과 관련해서 특히 인터넷이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견해가 엇갈린다. 거겐(Gergen)은 오늘날처럼 미디어가 범람하는 사회에서 안정적인 자아 개념을 발전시킨다는 것은 어렵다고 보고, 인터넷이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 반면 윈과 캐츠(Wynn & Katz)는 인터넷이 새로운 기회의 제공에도 불구하고 정체성 형성의 기본틀을 급격하게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았다. 포스터는 실제적인 현존이 텍스트와 상징을 통한 개인의 표현으로 대체되면서 개인들이 환상의 세계에서 관계를 지속시키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포스터는 그런 자아를 “탈중심, 분산화, 다중화된 지속적인 불안정 속의 존재”로 표현했다. 이렇듯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은 주로 다중적 자아의 개념으로 이해되어 왔다.



Ⅱ. 본론


(1) 등장배경

➀ 시대의 흐름과 변화

르네상스기에는 중세의 신 중심적 사회에서 벗어나 개인을 주체적으로 바라보는 인본주의가 꽃피우기 시작하였다. 17세기 데카르트를 통해 나의 존재의 근거는 ‘신’도 ‘왕’도


본문내용

사회발전단계 차원에서의 등장배경
(2) 주체의 해체와 재구성
주체의 해체
시뮬라크르를 통해 알아본 주체의 해체
③ 주체의 재구성
(3) 다중정체성 - 정체성의 분열과 확장
(4) 다중정체성과 그 양면성
다중정체성의 긍정적 요소
다중정체성의 문제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1) 아바타의 어원과 의미
아바타(Avatar)란 분신(分身) 혹은 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아바(Ava)와 땅이란 뜻의 테르(Terr)의 합성어이다. 고대 인도에서는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혹은 그래픽 아이콘을 뜻하는 말로 탈바꿈한다. 사이버네틱스(cyber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함인희,『한국의 일상 문화와 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정기도,『나 아바타 그리고 가상세계』, 책세상, 2000
김연순 외,『디지털 콘텐츠 표현양식과 다중정체성의 양상: 사례분석과 미래문화의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김연순 외,『하이브리드컬처』, 커뮤니케이션북스
자크 라캉,『욕망이론』, 문예출판사, 1994
미셸 마페졸리,『현대를 생각한다. 이미지와 스타일의 시대』, 문예출판사, 1997
박정순,『익명성의 문제와 도덕규범의 구속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황상민,『사이버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2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